PRAK's Blog: Versioning Up the Web!
 
(이글은 민노씨의 트랙백에 대한 답글입니다.
이전에 트랙백을 보내주신 다른 분들께 써둔 글도 있는데, 아직 마무리를 짓지 못해 비공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조만간 포스팅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제 어줍잖은 소개글에 민노씨께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간략하게나마 답글을 적습니다.


1. 첫눈과 나루의 차별성 과 2. 첫눈에 대한 평가(?)

첫눈에 관한 이야기는 첫눈에 근무하셨던 분들은 물론이고, 첫눈에 관계되셨던 여러 분들께서 활발히 블로거로 활동하고 계시니, 정확히 알지도 못하는 제가 말을 꺼내기가 참 두렵습니다.^^

제가 아는 대로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첫눈의 스노우랭크는 "펌"(스크랩)이 활발한 한국의 웹 사용자 환경에선 중복된 정보일수록, 즉 많이 "펌"된 정보일수록 더 중요한 정보라는 가정에 바탕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구글이 페이지랭크로 웹문서의 중요도를 수치화하듯, 첫눈은 검색 결과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스노우랭크를 사용했었습니다.

사실 그 현실적인(practical) 발상은 물론이거니와, 첫눈(1noon)이란 브랜드도 정말 멋지게 지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검색과 연관되어 제 머릿속에 남아 있으니까요.^^

국내외 검색업계에 한참 전부터 암묵적 maxim으로 전해지던게 '1%의 시장만 차지해도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주에 뵌 분의 말씀에 따르면 미국에선 1%만 차지하면 1B$ 회사가 된다는^^...06년 기준으로) 그러나 첫눈은 아마 그것을 달성하지 못하고 (다들 아시다시피) 꽤 큰 금액에 네이버에 인수되는 것으로 끝맺음을 했습니다. 표면적으론 네이버가 검색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그리고 그를 통해 일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첫눈을 인수했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구글의 본격적 한국진출에 앞서 한국의 검색관련 우수 기술자를 대다수 확보하여 진입장벽을 구축하려는 네이버의 전략으로 보았습니다. (진입장벽의 6가지 중의 하나이지요.^^ resource mobilization) 혹은 그래서, 최대의 batch head hunting deal이라니, 첫눈은 헤드헌팅 회사였다느니 하는 비난도 있었습니다.^^

여튼, 첫눈은 네이버와 유사한 통합검색을 제공했었습니다. 이를 위해 편집인력도 상당수 근무했었다는 세간의 소문도 있었습니다. 아마 첫눈이 독립된 서비스로 살아남지 못하고 네이버에 인수된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이렇게 첫눈이 참여했던 게임의 이슈도 있는 듯 합니다. 반면, 나루는 메인 페이지부터 네이버식의 통합검색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나루의 경쟁이라면, 네이버 자체라기보다 (지금은 유명무실한^^) 네이버 블로그 서치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raw data의 측면에서 본 것이고, 그것의 value proposition으로 본다면 다른 경쟁상대들이 있을 겁니다.^^ 여튼 크게는 어떤 게임에 참여했는가, 어떤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가 라는 면에서 나루와 첫눈의 차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첫눈 사이트는 개선이 중지된 상태로 보이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는 없더라도) 네이버는 애초에 말했던 목표를 추진 중일테니, 제가 첫눈에 관해 평가(?)를 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을 뿐 아니라, 제게 그럴 자격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첫눈이라는 기업이 애초에 한국의 상황을 고려한 독특한 방향으로 상상력을 발휘했던 점과 과점적 상태의 시장에 용기있게 뛰어들었던 시도는 높이 삽니다. 이 정도면 물어주신 데 대해 어느 정도 답이 되려나 모르겠습니다. 혹시 제 글에서 사실 관계가 틀린 것이 있으면 아시는 분들께서 덧글을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블로그 레벨에 관해

사실 나루의 블로그 레벨 산정 기준이나 알고리듬에 관해서는 제가 정확히 아는 바가 없습니다. (알고 있다고하더라도 나루의 분들께서 먼저 공개적으로 말씀하시지 않는 이상 제가 말씀드리기는 어렵겠습니다만.^^) 여튼, 객관적으로 "좋은 블로그"가 더 주목을받아 "유명"해지고, 이에 따라 나루의 검색도 신뢰성을 높일 수 있기를 나루의 분들도 바라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나루가 "객관성과 신뢰도가 확보되지 않는 동안은 그 레벨 정책에 대해서는 보다 신중하기를 개인적으론 바라고 있습니다." 라고 주신 말씀과 그 이유로 말씀해주신 사안들에 대해 저는 대부분 동의합니다. 사실 그 아래 적어주신 부분은 매우 근본적이고 깊이있는 질문과 상황인식이라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이런 문제에 관해서는 백인백색의 의견이 있고 어떤 합일점을 찾기도 매우 힘든 일이겠지요.^^ 여튼 여기에 대해서는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제 생각을 조금 적어보는 것이 약간이나마 민노씨에게 제 견해를 전달해드려 결례를 피하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명쾌한 견해가 없다는 사실에 대한 어설픈 변명입니다.^^)

(현재까지) 저는 블로고스피어가 loose link로 이루어진 아나키적 상태인 것을 좋아하며, 거기에 가치의 근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블로깅을 하는 분들이 블로그에 대해 모두 같은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곳이니 마치 현실 세계처럼 모두 무언가 다른 어떤 것을 위해 블로깅을 하고 계실 겁니다. 어떤 분들은 정말 애드센스만을 목적으로 스플로그를 만드는 것조차 개의치 않으실 것이고, 어떤 분들은 이미 아는 사람과의 관계를 더 잘 관리하는데에 목적을 두실 것이고, 또 어떤 분들은 현실에선 모르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목적을 두실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의 생각을 그냥 풀어내는 창구로 생각하실 것이고, 어떤 분들은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목적으로 글을 쓰실 것이고, 어떤 분들은 홍보의 창구로 이용하실 것이고, 어떤 분들은 현실에서 찾지 못하는 만족을 찾으실 것이고, 또 어떤 분들은 개인적인 일기로만 사용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어떤 것도 다 괜찮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사실 그 안에서 누군가 통제를 하고 거르기 시작하면, 자기검열이 시작되고, 불편해진 사람들의 자유로운 마음은 다른 곳을 찾아 둥지를 틀거라 생각합니다.

"속물근성을 자극하는 장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견해입니다. 누가 어떤 이유로 그것을 시작했든, 그것에 반응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이 있을 것이고, 그것도 자연스레 솎아내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naive한가요?^^) 결국 "좋은 블로그"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의견도 사람마다 다 다를 수 밖에 없는 만큼, 그것을 어떻게 선정할까의 문제도 다양한 방식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저는 어떤 가치판단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저 시장에 맡겨두고 볼 뿐..

저는 사람을 믿는 편입니다. 누가 어떠한 의도로 왜 어떤 일을 하는지 눈치빠른 분들은 다 알고 나름의 방식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무관심이 지표가 되지 않나 합니다.^^) 미투에 제가 썼던 글도 그 당시 블로고스피어에서 벌어지던 어떤 상황을 제 나름의 관찰로 해석한 느낌을 적은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해하신 대로의 의미가 맞습니다.^^

(몇가지로 적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지고, 또 너무 적나라해져서^^ 다 자르고 이만큼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미흡하더라도 이해해주세요.^^)
웹 2.0  |  2007/05/21 15:24
트랙백 이란?    이 글의 트랙백 주소 :: http://fortytwo.co.kr/tt/trackback/332
.
나루의 블로그 레벨이 현재 서비스를 내리고 있으나 관련 궁금증이 많다는 생각에 몇자 적습니다. 레벨산정의 기준 : 1. Fish 의 사용자가 ( 웹 , Client , Mobile )가 구독하는 , 스크랩한 , 클릭...
2007/05/21 16:08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민노씨를 비롯한 나루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부연 설명 하나를 추가하겠습니다. 나루의 블로그 레벨은 http://www.3fishes.co.kr/ 즉, 온네트가 운영하고 있는 데스크탑(그리고 온라인) RSS 리더기의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정해진다고 합니다(http://blog.naaroo.com/39 참고). 특히 클라이언트 리더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웹 리더기에 비해 허수 구독(등록만 하고 글은 읽지 않는)이 크게 적을 것이고 관련 정보도 훨씬 세밀하게 얻을 수 있을 것이므로 레벨 정보 자체는 사용자의 -장기간 및 단기간- 관심도를 직접적으로 나타낸다고 봐도 무방하리라 생각합니다.
2007/05/21 16:21 수정/삭제
nova님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2007/05/21 17:13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제가 괜한 부담을 드린 것은 아닌지 염려되네요.
주신 답글을 고맙게 잘 읽었습니다.
역시나 좋은 글을 읽으면 그 글에 대해 또 다른 생각의 꼬리가 생겨서.. ^ ^;; 또 글을 쓰고 싶게 하더군요. 근데 역시나 문제는 게을러서... ㅡㅡ;;

깊이있는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 )
그런데 이왕 쓰신거 자르지 마시지.. (궁금해죽겠어요 ㅡㅡ; )

p.s.
노바님의 부연설명에 대해서도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그렇다면 '나루만의 시스템 툴을 활용한' '나루만의 레벨'이라는 건데.. 그것이 '개성'의 가치를 획득하기엔.. 좀 그 최소한의 객관성에서 약점이 있지는 않은 건가 싶긴 합니다. 나루의 개성을 구현하는 방식이 나루의 시스템 툴을 중심으로 레벨을 판단하겠다.. 이건 그 '피쉬'가 블로고스피어에 얼마나 큰 '그물'을 던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다소간 폐쇄적인 방식이 되지 않을는지요?
2007/05/21 17:35 수정/삭제
질문을 바꾸죠, Fish 사용자가 전체 블로그스피어를 대표하는 모집단이 될 수 있냐는 질문이시죠? 일명 고등어라고 불리는 Fish 서비스는 꽤 오래된 서비스이고 사용자도 충분할 거라고 짐작합니다(저도 1년 넘게 사용했던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컴퓨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주를 이룬다는 약점은 다른 메타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엄존하는 거죠. 그 약점을 제외하면 통계의 객관성을 의심 받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2007/06/12 14:32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7/06/26 18:28 수정/삭제
어이쿠. 제가 아는 바가 없어서 콘테스트에 참가하기엔 참 쑥스럽습니다.^^
.
2007/07/11 03:37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07/07/12 01:39 수정/삭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간을 내어 맞춤법을 공부를 제대로 다시 하는 것이 도리이겠으나, 시간도 열정도 부족하여 그러질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게으름이 제일 크겠지요.^^) 늘 맞춤법이 틀리지나 않을까 불안하여 다시 읽어보려 노력합니다만, 여전히 실수를 반복합니다.

이렇게 지적해 주시는 것을 통하여 저도 또 배움을 얻을 수 있으니, 앞으로도 혹여 틀린 맞춤법이나 잘못된 문장이 있다면 지적하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대학 때 개정한글맞춤법의 이해라는 강좌를 학점때문에^^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한 10여년 흐르다 보니, 제가 머리가 나빠 잊은 것도 있고, 맞춤법 자체가 많이 바뀌기도 했더군요.^^ 요즘은 할머니가 "소학교"라는 말을 쓰셨듯 저도 "국민학교"라는 말이 더 입에 붙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될때면 참 묘한 기분이 듭니다.^^
.
이름 ::   비밀번호 :: 홈페이지 :: 비밀글
등록